경기도의회 이학수 의원, “경기관광 예산, 도민 혈세 낭비하지 말라” 질타“성과도 전략도 없이 예산 투입…이대로는 관광 효과 기대 어려워”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학수 의원(국민의힘, 평택5)이 15일 경기관광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관광 홍보 전략 부재와 예산 집행의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경기관광공사가 매년 관광 홍보 예산을 편성하고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홍보 전략과 성과분석 없이 예산을 투입하는 현 상황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 의원은 “경기관광공사가 매년 관광을 위한 다양한 홍보 사업을 전개하고 있지만, 한정된 예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명확한 전략이 부재한 상황”이라며 관광공사가 현재 예산 집행 시 매체별 배분과 타깃 설정 없이 홍보를 시행하는 문제점을 짚었다. 특히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이 중요한 시점에서 성과 분석 없이 관행적으로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실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이 의원은 예산이 특정 지역에만 치중된 사례를 언급하며 “DMZ 마라톤 홍보가 호남 지방지에만 실린 사실을 확인했다”며, 전국적 홍보가 필요한 사업이 특정 지역에만 집중되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이 의원은 매체 영향력이 확인되지 않은 신생 매체에 홍보비가 배정된 사례도 언급하며, “생긴 지 1년도 안 된 매체에 약 4,820만 원의 예산이 배정된 것을 확인했다. 예산 집행의 타당성을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의원은 경기관광공사에 대한 질의에서 “관광공사의 홍보 전략과 성과 분석 체계 부재로 인해 홍보 예산의 효율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타깃 설정 및 성과 분석 방안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홍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예산 집행 후 성과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평가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한 이 의원은, 향후 구체적인 전략 수립과 성과 기반 예산 운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관광공사에 “관광 홍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예산을 어디에,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이 필수적”이라며, 주 타깃층을 겨냥한 홍보 계획과 구체적인 성과 분석 체계를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이어 “예산이 한정된 상황에서 성과를 극대화하려면, 타깃 설정 및 전략 수립을 통한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필요하다”고 덧붙이며, 보다 체계적인 홍보 전략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경기관광공사가 도민의 혈세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관광 홍보 전략을 수립해달라”며, 향후 경기도의회와 협력하여 홍보 예산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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