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버스안내시스템이 설치돼 있지 않았던 정류장에서도 이제 QR코드로 버스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시청사 자투리땅이 도심 속 텃밭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3. 안양시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관내 곳곳에서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상반기 재능기부 강사 워크숍이 지난 18일에 열렸습니다.
1. QR코드로 버스 도착시간 확인하세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양뉴스입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런 날씨에는 버스정류장에서 버스 기다리는 일도 여간 덥고 힘든게 아닐텐데요. 이제는 버스안내시스템이 설치돼 있지 않았던 정류장에서도 QR코드 하나로 내가 타려는 버스의 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관련 소식 취재했습니다. 버스정류장에 부착돼 있는 QR코드입니다. 안양시가 지난 달 20일부터 버스안내시스템이 설치돼 있지 않았던 정류장에 이같은 QR코드를 부착하는 사업을 했는데요.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자, 곧바로 해당정류장으로 향하고 있는 일반버스와 마을버스의 도착정보는 물론, 현재 운행 중인 구간까지 실시간으로 확인됩니다. 버스안내시스템이 없는 정류장에서도 버스 도착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이 같은 QR코드가 설치된 곳은 관내 217개 버스정류장. 시는 QR코드를 통한 버스도착 안내서비스가 시행됨에 따라, 보다 많은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2. 시청사 내 도시텃밭 조성
만안구청사 옥상에 작은 텃밭이 조성돼 있는데요. 혹시 가 보셨는지요 안양시청사안에도 도심 속에서 농촌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작은 텃밭을 조성해 어린이들의 체험학습장으로 이용할 계획인데요. 우리 시 곳곳에 조성돼 있는 도심 속 텃밭, 안양뉴스가 현장에 찾아가 봤습니다. 관양1동 관악초등학교 인근에 조성된 정다운골목 텃밭입니다. 주민들과 함께 땀흘려 조성된 이 자연친화적인 텃밭은 올해 경기농림진흥재단에서 주최한 도시농업 텃밭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만안구청사 옥상에 조성된 만안구름농원. 지난 2012년 조성된 이 곳에서는 각종 채소를 재배해 연말연시 사랑의 김장담그기 행사에 기부하는 등 이웃 돕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청사 본관 뒤쪽에 위치한 자투리땅. 안양시가 이곳 또한 도시텃밭 시범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7월까지 텃밭으로 조성할 예정인데요. 90㎡ 남짓한 자투리땅이지만, 안양의 CI를 형상화하여 중앙 화단에는 꽃과 허브를, 그 주변에는 콩, 호박 등 덩굴식물과 벼, 약초 등의 모종을 식재해, 아이들을 위한 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3. 여름철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올해는 예년보다 장마가 늦게 찾아올 것이라고 하는데요. 안양시는 장마철을 앞두고 여름철 폭우나 태풍 등 자연재해를 대비해 각종 시설물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 보도합니다. 안양시는 7월에 발생하기 쉬운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관내 곳곳에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난발생 위험이 높은 공사장 일대에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는데, 공사장 내 배수시설은 갖춰져 있는지, 강풍에 취약한 공사장 내 안전펜스는 안전한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수나 태풍 발생 시 하천이 범람하거나 토사가 유실되기 쉬운 둔치주차장 일대를 점검하고, 시민들에게는 장마철 이용 시 유의사항을 홍보하는 등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4. 재능기부 강사 워크숍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시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는 우리 시 평생교육원을 통해 재능기부를 하고 있는 강사들이 한 자리에 모였는데요. 이들이 모인 사연, 취재했습니다. 자신의 재능을 사회에 기부하는 이른바 재능기부 사례가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시 평생교육원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 가운데 상당수도 이 재능기부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데요. 재능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강사들이 지난 18일 워크숍을 위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자신들의 역량을 함께 나누고, 지역사회를 통한 재능기부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새로운 형태의 기부문화로 자리잡고 있는 재능기부. 우리 시에도 재능기부에 참여하는 시민과 기업, 단체가 더욱 더 많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5. 규제개선 과제 발굴 공모
불필요한 규제를 없애는 데 앞장서고 있는 안양시. 지난 달 규제개혁 우수기관에 선정돼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안양시가 이번에는 규제개혁을 위한 시민들의 생활 속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응모방법 등 자세한 내용 안내해 드립니다. 안양시가 생활 속 불필요한 규제를 없애고자, 오는 7월 31일까지 규제개선 발굴 공모합니다. 대상은 도로나 교통, 교육, 주거, 복지 등 전 분야에 걸쳐 실생활에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불합리한 규제 사례로, 시민 누구나 응모 가능합니다. 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또는 시청, 구청, 동주민센터 내 규제신고 창구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안양시는 접수된 제안에 대해서는 실무부서의 검토와 규제개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표창과 상금을 수여하는 한편, 공모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혁을 이뤄 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6. 범계 베스트셀러 코너 이용안내
롯데백화점 평촌점 앞 미관광장에 위치한 범계민원센터, 자주 찾으시죠 이곳에 무인자동 도서대출 기기가 설치돼 있는데요. 이제 이 기기를 통해 베스트셀러 도서도 편리하게 대출, 반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롯데백화점 평촌점 앞 미관광장에 마련된 범계민원센터. 이곳에 범계베스트셀러코너가 새롭게 설치됐습니다. 이 무인자동 도서대출반납 시스템을 이용하면, 요즘 나온 신간도서부터 베스트셀러 도서까지 손쉽게 빌려 볼 수 있는데요. 안양시립도서관 대출회원증 소지자여야 이용 가능하며, 베스트셀러 도서는 1회에 2권씩, 일주일 간 대출할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메르스 첫 환자가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정부와 의료기관에서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만, 여전히 확진자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시민 개개인의 노력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외출 시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손을 자주 씻는 등 개인 위생수칙 지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또한 발열 등 메르스 의심 증상을 보일 경우 의료기관에 방문하시기 전에 우선적으로 전화로 시 보건소로 신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안양뉴스 모두 마칩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자료 : 안양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