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자조모임을 통한 '건강리더 양성'

김대영 | 기사입력 2015/04/20 [13:25]

자조모임을 통한 '건강리더 양성'

김대영 | 입력 : 2015/04/20 [13:25]
광명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에서는 자가 관리능력 향상과 올바른 생활습관 개선 사례들을 공유하기 위해 10회 이상 교육을 이수한 대상자중 총 16명을 선정하여 자조모임을 운영하였다.
 
이번 자조모임은 참여자들 개인의 “혈압 관리방법” 나누는 시간과 더불어 “콩나물국 미각테스트, 운동교육” 등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구성되었고, 반복적인 혈압 측정 실습을 통한 올바른 자가 혈압 측정 방법을 익히는 계기가 되었다.
 
고혈압은 대표적인 심뇌혈관질환 합병증을 유발시키는 만성질환으로 약물관리, 식사관리, 운동 관리와 함께 주기적인 혈압 측정을 통한 자신의 수치를 알고 그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자조모임 대상자 중 지역사회 경로당을 방문하여 경로당 회원들의 정기적인 혈압측정 봉사를 진행할 총 6명의 “ 건강리더 ”를 양성하였다.

“건강리더 ”를 통한 정기적인 혈압측정은 혈압 관리를 용이하게 하여 심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며, 비슷한 연배의 건강리더들의 동료상담을 통해 경로당 회원들에게 스스로 관리 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와 할 수 있다는 자신감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광명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 센터는 광명시민의 고혈압·당뇨병 교육 및 상담, 지역사회 홍보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 건강도시 광명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