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성대, 이제 스포츠도 "케어"시대
김용환 기자 | 입력 : 2016/03/12 [02:55]
- 연성대 스포츠케어학과를 진단해 본다.
Q. 스포츠케어학과는 어떤 학과인가? 스포츠케어학과는 스포츠를 통한 여가 문화와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양성을 위하여 실무교육 및 실습, 산업체 주문식 현장 실습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학과이다. Q. 스포츠케어학과는 어떤 점이 우수한가? 학과 수업을 통하여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으며,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전공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현장과 동일한 환경조성 및 수업을 통한 현장감을 증진시켜 각 직업분야(스포츠 관련)이 전문가 및 졸업생들의 특강을 통한 진로선택과 취업을 연계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센터, 선수재활센터, 병원 및 실버타운 등과 같은 다수의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체결을 통하여 취업연계를 진행중에 있다. Q. 졸업 후 무슨 일을 하게 되나? 생활스포츠 지도자로서 레저문화 관련 업무에 종사 할 수 있다. 또한 건강운동관리사, 노인운동처방지도자, 선수재활트레이너, 응급처치강사 및 방과 후 교실체육지도자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동을 할 수 있다. - 스포츠케어학과 명칭에 대해서 2년전에 결정되어 2015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이 되어 사용되고 있다. 비단 취업률 증대를 도모하기 위함 뿐 아니라 기존에 많이 사용되어져 오던 '사회체육' 이나 '생활체육'이라는 단어개념이 일본에서 사용되오던 '사회체육'이라는 개념으로서 그대로 들어오게 된 때문이다.
연성대에서는 그런 개념을 뛰어넘어야 하는 문제와 미래에는 체육을 통한 케어의 필요성이 중요하게 자리잡아갈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스포츠케어학과' 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제는 트레이너가 단순히 헬스장에서 근육 불리기 지도를 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를 더욱 세분화, 전문화 시켜서 필요한 적제적소의 근육발달과 재활을 돕는 근육재생에 대한 처방을 내리고 가이드를 해줘야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연성대 스포츠케어학과는 이에 걸맞게 초빙교수도 현업에서 오랜 경험과 실무를 바탕으로 하는 분을 학과장으로 모시고 있다. 운동처방과 스포츠닥터분야에서 기초를 튼튼히 닦으신 분이라 현장에서 벌어지는 그런 내용들을 학생들에게 생생하게 강의할 수 있고, 정확히 지도할 수 있다. - 취업률은 어떠한가? 우리 학과의 취업률은 중상위권이다. 전국으로 보면 상위권이지만 연성대학교는 수도권대학으로 분류되어서 수도권 중상위권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일단 우리 학과는 무조건 취업률을 높히기 위해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분야로 최대한 갈 수 있도록 선택권을 최대한 주고 있다. 또한 강제적인 취업률 상승보다는 학생들이 정말로 해보고 싶은 일들을 할 수 있게끔 학과 교수님들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진로를 결정하고 있다.
학생과 교수들간에 대화와 소통의 자리를 많이 갖는다. 삼겹살 파티라든지, 카톡 대화 등은 이미 일반화되어져 있다. - 스포츠케어학과 장점을 홍보하신다면 연성대 스포츠케어학과가 벌써 체대입시학원 사이에서 좋게 소문이 나고 있다. 결국 학생들이 선택할 때는 연성대만의 커리큘럼이나 교육내용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저희는 학생들이 현장에 나가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현장위주의 교육을 제공하고 디테일한 전문가를 양성 할 수 있는 교육과정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님들과 학생들은 언제든지 대화와 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