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 20일, 장학자료 2종 학생중심 수업 위해 초등학교 및 교육지원청 보급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행복한 만남』,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의미와 방향, 3~6학년별 수업계획 등 -『범교과 학습 주제 교과 내 재구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와 1~6학년별 교과 교육과정 연계 방안 등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월 20일『교육과정-수업-평가의 행복한 만남』,『범교과 학습 주제 교과 내 재구성』등 초등 교육과정 장학자료 2종을 개발하여 도내 초등학교와 교육지원청에 보급했다. 이번에 개발된 장학자료는 용인 초당초 민연식 수석교사 등 45명의 현장 교사가 참여하여, 도교육청에서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는‘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및 ‘범교과 학습 방안’에 대해 교사들이 수업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 중심으로 개발했다.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행복한 만남』은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미와 방향, 학년별 수업계획 등을 담고 있다. 3~6학년 학년별로 2개의 수업 주제에 대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도,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계획, 차시별 수업계획, 평가계획 등 수업 전 과정을 구체화하여 학생 주도의 수업과 평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범교과 학습 교과 내 재구성』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를 학년별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안내하고 있다. 1부는‘범교과 학습 주제의 이해’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전·건강교육, 인성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등 범교과 학습 주제의 추진 배경과 근거를 소개하고,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9개 범교과 학습 주제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10개 주제로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 연결표를 제시하고 있다. 2부‘범교과 학습, 교과 내 재구성하기’에서는 1~6학년 학년별 교과 교육과정의 단원 및 주제 차시(교과서쪽수), 학습주제 및 학습내용, 범교과 학습 주제 활용 방안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으며, ‘수업도움 자료’에서는 학습 교구와 교재, 관련 도서, 학습 사이트, 현장체험학습 장소 등의 특징과 활용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이상욱 교육과정정책과장은 “ 이번에 보급된 교육과정 장학자료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및 ‘교과와 범교과의 연계’가 학교 현장에 널리 확산되어 학습 부담은 줄이고 내실을 기하는 행복한 수업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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