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보건소, 2015년 경기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성과대회 ‘우수기관’ 표창 받아
김용환 기자 | 입력 : 2015/11/17 [13:52]
- 경기도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지표추이 - 경기도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 우수기관 사례발표
광명시보건소는 16일 2015년 경기도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 성과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만성질환인 심뇌혈관질환 고혈압·당뇨병은 고령화의 진행, 생활습관 등의 요인으로 발병률 증가로 보건의료만의 문제가 아니 사회경제적 발전을 저해하는 21세기의 주요개발 의제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보건소 및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가 일원이 되어 노력한 결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및 합병증 감소와 사망률 감소가 이루어졌다. 광명시 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우수사례로 환자의 적절한 약물치료뿐만 아니라 건강행태개선에 대한 쳬계적 교육으로 자가관리 능력 향상을 시키고, 지역사회자원을 연계·운영하여 시너지를 창출하였다.
의사회,약사회 및 건강보험공단 및 노인지회, 복지관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찾아가는 맞춤교육을 통한 사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릴레이 건강강좌, 건강한 걷기 한마당, 찾아가는 음악회 및 ‘우리 집 국이 달라졌어요’ 염도 측정 및 저 염 시식회를 통해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을 지역주민들에게 홍보했다.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을 통하여 생활습관개선과 관리교육 이수율 증가, 합병증 검사비 지원으로 합병증 조기 발견 및 운동 실천율 증가로 효과적인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