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고양시,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기초부문 수상

경자구역·교육발전특구 등 지역발전 기반 마련 주목…주민자치 활성화 기여

김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9/26 [15:25]

고양시,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기초부문 수상

경자구역·교육발전특구 등 지역발전 기반 마련 주목…주민자치 활성화 기여
김은영 기자 | 입력 : 2024/09/26 [15:25]

▲ ‘2024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수상'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기념촬영


고양특례시가 지난 25일 기초자치단체 부문 ‘2024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자치발전대상은 행정안전부 산하 비영리법인단체인 한국자치발전연구원에서 주관하는 상으로, 지방자치(지방행정, 지역발전, 교육자치, 지방재정 등)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한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의원, 공무원 및 민간 부문을 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

고양특례시는 고양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및 교육발전특구 지정 등 지역발전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고, 주민자치회 운영 및 소통간담회 실시를 통해 주민자치를 활성화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또 시민 편의와 복지를 위한 제도를 적극 개발하고 개선해 왔다는 점을 인정받았으며, 다수의 전국 최초 및 타지역 확산 사례를 통해 지역에 맞는 실질적 지방자치를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국 최초 노면 버스 정류소 설치, 대형 보도블록 표준안 마련 등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시민 체감형 정책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단순히 자치행정 분야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문화, 복지 등 도시 전반에 걸쳐 더 살기 좋은 고양특례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행복을 위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시민만 바라보고 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