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교육과 보육을 통한 미래세대를 위한 밑거름 다져 (교육/보육)

정태권 기자 | 기사입력 2022/02/10 [18:21]

교육과 보육을 통한 미래세대를 위한 밑거름 다져 (교육/보육)

정태권 기자 | 입력 : 2022/02/10 [18:21]
교육과 보육을 통한 미래세대를 위한 밑거름 다져 (교육/보육)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박근철, 의왕1)은 제10대 의회 출범 이후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지난 제1탄 여성정책, 제2탄 중소상공인정책, 제3탄 청년정책, 제4탄 안전보건정책에 이어 제10대 경기도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집행기관과 협치하여 펼쳤던 민생정책 중 교육/보육 정책을 소개한다. 
 
저출산·고령화 현상이라는 키워드는 우리사회에서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포함하여 미래세대 한명 한명의 보편적인 교육 실현과 보육의 질적인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실내체육관 건립은 경기도의회·경기도·경기도교육청이 손을 맞잡아 성사된 사업이다. 실내체육관 교육협력사업은 경기도 내 실내체육관 미보유학교 등에 실내체육관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1차(2018년) 136개교, 2차(2019년) 150개교, 3차(2020년) 83개교의 실내체육관 건립 등과 관련하여 예산이 확보되거나 건립(증축) 추진중이다.

이는 체육관 미보유학교 중 증축부지 협소 및 건폐율 초과 등 체육관 건립(증축)이 불가한 학교를 제외하면 체육관 수요를 대부분 해소한 것이다. 
 
실내체육관 건립으로 학생들은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체육활동이 가능해졌다. 또한 지역사회 주민들이 문화·체육·여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가능케 되었다.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청소년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만 13-23세 청소년이 경기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시 일정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청소년의 통학비용을 지원함으로써 무상교육 의 일환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교통비 인상에 따른 비용부담을 경감시키는 동시에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 운영지원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2020년부터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정책사업으로 시행되었다. 이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청소년 세대 양성은 물론 지역화폐 환급을 통하여 지역사회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지원사업은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여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호응을 받았다. 코로나19의 장기화와 더불어 미세먼지로 인하여 실내활동이 확대된 상황에서 공기청정기 설치로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영유아를 어린이집에 맡길 수 있도록 하였다. 
 
경기도 아빠하이! 경기도 거주 영유아 자녀를 둔 아빠를 지원하고 있다. 아빠를 위한 육아상담 및 육아코칭, 부모교육과 소그룹 모임을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 아빠하이! 사업은 경기도 저출생·고령사회 대응과 지속발전을 위한 조례를 근거로 하고 있다. 아빠 육아참여 확산을 통하여 가정 내 육아참여 균형을 도모하고 건강한 가정 형성을 조력하고자 한 것이다. 
 
이외에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으로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으로 예방중심의 구강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평생구강건강의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되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앞으로 교육/보육정책에서 도민 누구나 보편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정책들을 꾸준하게 만들어내겠다.
 
2022년 2월 10일(목)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