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수원시, '청소년 눈높이 예산학교' 운영

청소년 예산 우리 손으로!

안병춘 기자 | 기사입력 2016/05/23 [07:52]

수원시, '청소년 눈높이 예산학교' 운영

청소년 예산 우리 손으로!
안병춘 기자 | 입력 : 2016/05/23 [07:52]


- 청소년위원회, 청소년 눈높이 예산학교서 교육 받아


수원시는 지난 20, 21일 청소년위원회 위원들에게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청소년 눈높이 예산학교’를 운영했다.
 

총 2회 6강으로 구성된 학교는 예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청소년 경제교육과 참여식 인권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예산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올해 6회째 운영되는 청소년위원회는 지난 3월 시 소재 중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공모를 추진해 총 30명의 청소년(중학생 7명, 고등학생 23명)이 선정됐다.
 

청소년 위원들은 2일간의 예산학교 과정을 거쳐 각급학교, 청소년 다중이용 시설 등의 방문을 통한 주민참여예산사업 홍보, 위원회 회의참여를 통한 참여예산 사업 발굴 등의 활동을 하며 올해 8월말까지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예산학교를 수료한 청소년 위원들이 청소년 현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주길 바란다”며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전국 최초로 주민참여예산 청소년위원회를 조례에 명문화시켜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총 25건 30여억원의 제안사업을 예산에 반영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청소년위원회 제안 발표회에서 ‘학교방문 찾아가는 진로진학설명회’를 청소년들이 직접 제안해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등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매년 발굴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