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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의 '갑'질, ' 언론 길들이기 ' 진실은  [기자수첩]

김용환 기자 | 기사입력 2015/02/23 [11:27]

경기도의회의 '갑'질, ' 언론 길들이기 ' 진실은  [기자수첩]

김용환 기자 | 입력 : 2015/02/23 [11:27]
 경기도의회가 '갑'질  '언론 길들이기'에 본격 나섰다. 경기도의회는 금년도 언론홍보비 예산을 신규로 9억원을 배정했다. 이 예산은 경기도 주요 일간지 (' 메이저 언론'이라고  통칭) 와 중앙지, 통신방송사등 10여개 매체에 중점 배정된것으로 확인됐다. 
 
매체별로 연간 적게는 5,000만원에서 많게는 1억씩 배정할 계획 이란다.  집행부인 대변인실 예산은 30%를 삭감한 사례에서 보면 달라고 너무나 다른 "이중적" 잣대다. 특히 인터넷 홍보비는  11억 가운데 4억이나 삭감했으며 대변인실 홍보비  전체 삭감 규모는 약 9억원에 달한다.
 
한마디로 집행부 예산을 빼다가 도의회 예산으로 배정한 것이다. 도의회의 권한을 마음껏 휘두른 것이다. 도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고  예산의  집행을 감시한다.  도의회는 예산을 삭감하거나 증액 할수 있으나 사무처의 사업계획조차 확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예산을 편성,배정했다는 점에서" 적절성" 여부 논란이 예상된다. 
 
특혜성 홍보비를 배정 받은 언론 매체는 '새정연'이 다수당인 도의회에 우호적일것이며 도의회에 비판적인 기사에는 '재갈'을 물리는 '누이좋고 매부좋은'  일석이조의 쌍쌍코메디(?)가 연출될 것이다. 환언하면 내년 총선에 대비한 ' 언론 길들이기'의 서막이 열린 것이다.
 
 국회의 예산심의 과정에서 문제되고있는 "예산심의소위원회"의 회의록(속기록) 조차 없는 지역구 예산 챙기기나 의원의 강요에 의한 "쪽지예산"의 나쁜 전례를 답습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고도 합리적인 예산심의라고 변명할 것인가  더구나 특정 언론을 위한 예산 배정 이유를  무엇으로 설명할 것인가?
 
인터넷 언론은 신문 진흥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인터넷 신문' ,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한 '뉴스통신', 방송법에 따른 '방송', 잡지등 정기 간행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한 ' 잡지'등의 기사를 인터넷을 통해 계속적으로 제공하거나 매개하는' 전자 간행물'을 말한다.
 
특히 TV,종이신문, 종이잡지등의 이용의 시대는 가고 인터넷,소셜미디어(SNS),등의 인터넷이용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를 반증하듯 경기도청(도의회) 출입 인터넷 신문 언론사는 100여개사다. 전국적으로는  2013년말 기준 4,916종에 달한다.
 
이에 대해 도의회는 특정 언론을 위한 예산 배정을 '전가(傳家)의보도(寶刀)'인  예산심의를 통해 '끼어넣기'라는 편법을 통해 언론홍보비를 증액했다.  도의회의 '횡포'요 여타 언론사에 대한 명백한 '역차별'이다.
 
이에 대해 도의회 관련 상임위원장은 " 도의회 사무처 홍보비가 부족하다고해 삭감 예정 예산 3억을 포함해 총 9억원의 예산을 추가 배정 했으며, 해당언론사로 부터 제안서를 받아 배정했다"고 밝히면서 예산 배정에 큰 문제점은 없는듯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는 전언이다.
 
이에  대한  잘 잘못의 판단은 도의회 출입 언론사와 도민들의 몫 이다. 그러나 필자를 포함한 도의회 출입 대다수 인터넷 언론은 요구한다! 무슨 근거로  특정 언론사를  선정 했으며 특혜성 예산 배정을 했는지를 밝혀야만 한다.  특혜성 홍보비 배정예산심의로 밝혀 질 경우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도의회는 져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명백한 근거도 없이 특정 언론사에 특혜성 홍보비 예산을 배정한 경우 1,300만 경기도민과 대다수 도의회 출입 언론인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다.
 
상당수의 인터넷 언론이 규모,경영의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인터넷언론을 홀대 하거나 역차별하는 도의회의 언론 홍보정책이 정당성을 갖는것은 아니다. 
 
도의회는 최근 SNS(소셜미디어)를 통한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한다고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있다. 그러나 도의회에서  현재 하고 있는 '갑'질 '언론 길들이기'는  다시한번  영세 인터넷언론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언론 고사(枯死) '정책이다. 
 
도의회는 선정된 특정 언론사와 호의적인  (인터넷)언론매체에는 특혜성 홍보비 예산지원을 할 것이다. 특혜성 홍보비 지원이 '언론 길들이기' 도구의  선도적 역활을 한다는 것은 ' 명약관화 '하다. 이번 특혜성 홍보 예산 배정에 주도적 역활을 한 의원들이 추구하는 '진정한 목적'이 무엇인지를 예의 주시할 것이다.
 
특혜성 홍보비 예산 배정이 항간에 유포되고 있는' 더 큰 꿈'을 펼치며, 의도적인 '위상 높이기'와   도지사의 도정 업무 수행에 '각'을 세우고 '딴지'를  거는 의도가 엿보이는 '동키호테적' 발상이 아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최근 도청(도의회) 출입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한" 제3의 언론 조직" 결성 추진과 특혜성 홍보비 예산 배정과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이들의 목표는 '행동하는 바른 언론, 바로서는 경기도정'이 이들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강득구 도의회의장이 추구하는 '사람중심,민생중심'의 제9대 경기도의회 목표가 '소통과신뢰'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이번 특혜성 홍보비 예산 배정은 수정(철회)되어야 한다. 
 
강 도의회의장의 언론과의 '소통 리더쉽'을 통한 "정치력" 발휘의  '일거수일투족'을 언론인  모두는 주목하고 있다. ( 미디어투데이 : 정치부장 /경기취재본부장= 안상일 대표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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