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 신체 건강증진 프로그램 성료

경기광역자활센터 ‘지역맞춤 자활사례관리 프로그램 공모’ 선정, 지속가능 자립 지원

김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9/11 [14:00]

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 신체 건강증진 프로그램 성료

경기광역자활센터 ‘지역맞춤 자활사례관리 프로그램 공모’ 선정, 지속가능 자립 지원
김은영 기자 | 입력 : 2024/09/11 [14:00]

▲ 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 신체 건강증진 프로그램


“제 건강 상태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어서 너무 좋아요. 앞으로 제 건강에 맞춰서 꾸준히 운동해야겠어요”

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는 2024년 경기광역자활센터에서 개최한 ‘지역맞춤 자활사례관리 현장지원사업 프로그램 공모’에 선정되어 자활 참여자의 신체 건강증진 프로그램 ‘자활IN 피지컬:10’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자활사업 참여자가 건강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기초체력 측정, 교육으로 시작하여 만 보 걷기, 필라테스, 스피닝과 같은 신체 활동으로 진행됐다. 또한 폼롤러, 마사지볼 사용 방법을 활용하여 집에서 실천한 뒤 소감을 나누는 활동을 통해 프로그램 이외의 일상에서도 개인 운동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프로그램 초반에 기초체력이나 인바디·혈압·혈당 측정을 통해 객관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한 뒤, 개인별로 적합한 건강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 행동을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프로그램 전, 후 인바디 값을 비교했을 때 참여자 대부분이 체중과 체지방이 감소하고, 근육량이 증가하는 등의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 이외에도 기초체력 측정, 혈압·혈당 수치, 자활 의지·신체 건강 행동 척도 검사 결과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도출됐다.

한 참여자는 “혼자 운동 할 땐 쉽게 포기했는데 다 같이 하니까 재미있다. 요즘 만나는 사람들마다 저한테 얼굴 좋아졌다고 말한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했다. 또 다른 참여자는 “제가 부천에서 제법 오래 살았는데 집 가까이에 저렴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센터가 있다는 것을 전혀 몰랐다. 주변에도 추천하고 저도 같이 다녀봐야겠다”고 건강관리에 의지를 나타냈다.

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 박혜준 센터장은 “올해 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 전체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욕구 조사에서 취·창업을 어렵게 하는 주요 요인이 ‘건강상의 사유’라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처럼 지속가능한 자립을 위해서는 단순 일자리 제공뿐만 아니라 참여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과 같은 사례관리 기능 또한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연일 계속되는 더위에도 결석 없이 프로그램에 참석해준 참여자들과 무사히 프로그램을 마무리한 실무자들과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 경기광역자활센터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본 센터는 부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이 교육-상담-자활사업 참여-자산 형성 등의 과정을 거쳐,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 내 돌봄을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 생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통합돌봄사업단, 경인 지역 내 단체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탁물수거배송사업단, 다회용기 세척을 통해 환경 사랑을 실천하는 라라워시사업단 등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