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경기도의회 이동화 경제위원장,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펑칭화 당서기 면담

김용환 기자 | 기사입력 2015/04/06 [17:45]

경기도의회 이동화 경제위원장,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펑칭화 당서기 면담

김용환 기자 | 입력 : 2015/04/06 [17:45]
- 경기도 중소기업의 수출지원 및 경제교류 협력 방안 모색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이동화 위원장(새누리당, 평택4)은 4.6(월) 롯데호텔서울에서 개최된 중-아세안 박람회 설명회에 참석하여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펑칭화 당서기와 면담하고 경기도 중소기업의 수출지원 및 경제교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설명회 참석은 지난 3월 광시좡족자치구를 방문했던 이동화 위원장을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상무청에서 초청하여 이루어졌으며, 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고오환간사, 김준현의원이 함께 했다.
 
이번 펑칭화(彭淸華) 중국 광시장족자치구 당서기의 방한은 외교부 초청으로 이루어졌다. 외교부는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중국의 유력 지방정부 지도자를 초청해 오고 있는데, 금번 펑 서기의 방한도 이러한 방한 초청사업의 일환이다.
 
중-아세안 박람회는 중-아세안간 투자ㆍ교역 촉진 목적으로 2004년부터 중국과 아세안의 공동 주관하에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금년에는 제12회 중-아세안 박람회(2015. 9.18~21)가 광시장족자치구 성도(省都)인 난닝(南寧)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제12회 중-아세안 박람회에 특별귀빈국으로 참석할 예정인 만큼, 금번 펑 서기의 방한은 한국과 광시장족자치구간 교류협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광시좡족자치구는 지리적으로 중국 남부지역에 위치하고 베트남과 접경하고 있어 매년 중국-아세안 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중국-동남아시아 교통의 요충지로 향후 광시좡족자치구와 경제교류 협력 시 아세안지역과 경제벨트가 연결되고 중국 내륙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는 지난 3월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상무청의 초청으로 광시좡족자치구를 방문하여 FTA체결 확대로 경쟁력이 높아진 투자하기 좋은 경기도에 중국 기업을 유치하고 나아가 경기도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과 양측의 전시산업 발전 촉진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동화 경제위원장은 “광시좡족자치구와 경제협력을 통해 중국 지역은 물론 베트남등 아세안지역의 해외진출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경기도의회에서는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한 경기도 중소기업의 눈높이에 맞는 수출지원 정책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