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고양시, 정신장애인의 건강한 사회복귀를 돕다

정신장애인 위한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정태권 기자 | 기사입력 2017/08/30 [11:16]

고양시, 정신장애인의 건강한 사회복귀를 돕다

정신장애인 위한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정태권 기자 | 입력 : 2017/08/30 [11:16]

[고양=정태권 기자] 2014년 실시된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정신장애인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전체 장애의 참가율인 39%에 비해 13%로 저조한 반면 실업률의 경우 30%에 육박할 만큼 높은 편에 속한다.

특히 오랜 기간 투병으로 인해 취업이 단절된 정신장애인의 경우 구직활동 및 직장생활의 경험이 적어 취업과 유지에 있어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에 고양시(시장 최성)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장애인의 사회복귀와 재활을 돕는 기관으로 지난 21일과 28일 2회에 걸쳐 취업 욕구가 있는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21일에는 ‘나를 표현하는 면접 기술’을 주제로 면접을 망치는 5가지 요인 및 올바른 면접 자세에 대한 이론을 알아보고 실제 면접을 체험하는 모의면접이 병행됐다. 또한 28일에는 ‘직무 스트레스 관리’를 주제로 스트레스의 의미, 다양한 직무 스트레스의 유형, 대처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꾸며졌다.
 
교육에 참여한 한 회원은 “이번 프로그램 안에 취업 성공에 필요한 내용과 취업 유지를 위해 필요한 내용이 모두 담겨져 있어 실제 취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교육을 진행한 실무자는 “이번 프로그램에서 취업 성공과 유지에 필요한 주요 내용을 전달했기 때문에 정신장애인들의 취업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프로그램 뿐 아니라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 없는 건강한 사회, 더불어 사는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