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경기도의회 곽미숙 도의원, ‘행신역을 경기도 환승센터 개발후보지로 구축하는 용역’올 8월 착수한다고 밝혀

행신역 중심 환승시설계획, KTX 전용역사 개발가능성 등 반영

박세민 기자 | 기사입력 2017/07/27 [15:21]

경기도의회 곽미숙 도의원, ‘행신역을 경기도 환승센터 개발후보지로 구축하는 용역’올 8월 착수한다고 밝혀

행신역 중심 환승시설계획, KTX 전용역사 개발가능성 등 반영
박세민 기자 | 입력 : 2017/07/27 [15:21]
26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역, 환승고객과 승차를 기다리는 마을버스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경의선 전철과 KTX 열차, 버스·택시·승용차·자전거 등 행신역을 통과하는 모든 교통수단을 편하게 갈아탈 수 있는 행신역 환승센터 설치가 추진된다.
[경기=박세민 기자] 경기도가 경기서북부 KTX 이용객의 환승편의를 위해 행신역 중심 환승체계 구축에 나선다. 

 27일 곽미숙 경기도의원(자유한국당, 고양4)은 ‘경기도 철도역 환승센터 건설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우리나라 최북단 KTX 이용객의 철도버스 환승편의를 위해 행신역 복합 환승센터가 추진된다‘ 고 밝혔다.  

 도는 사업비 2억원을 투입, 오는 8월중 ‘경기도 철도역 환승센터 중기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용역은 10개월간의 일정으로 진행돼 2018년 1월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거쳐 같은 해 6월 최종 확정된다.

 용역결과에 따라 철도역 중심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경기도 환승센터 중기기본계획(2018~2022년)’을 수립해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한 뒤 고양시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행신역 복합 환승센터 설치에 나설 계획이다.

 행신역 복합 환승센터 기본계획에는 개발계획 및 운영계획, 건축계획, 환승시설 및 환승정보안내시설 배치계획, 평면도 및 조감도, 기반시설 설치계획, 진출입 동선계획, 버스 및 택시 정류장 운영계획이 포함된다. 

 곽미숙 의원은 “이번 복합 환승센터 설치 용역은 KTX 열차증편 및 KTX 전용역사 추진과 함께 행신역이 경기서북부 연계교통의 중심역으로 가는 로드맵이 될 것” 이라며 “10여년째 교통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내년에 있을 최종 후보지 선별에 온 힘을 쏟겠다” 고 밝혔다. 

 윤찬수 행신2동주민자치위원장은 "환승센터와 전용역사추진 중기계획과 더불어 KTX 열차증편에 대한 주민들의 당면요구도 외면해서는 안된다“ 라며 ”우선 전삭고 이전에 따른 노선개선으로 정차횟수를 대폭 늘리고, 강릉 KTX 노선에도 행신역에서 출도착하는 열차를 편성해야 한다“ 고 말했다.     

 한편, 곽미숙 의원은 “경의선 복선전철과 지하철 3호선, 고양 대곡~부천 소사 복선전철과 고양 킨텍스~화성 동탄 광역급행철도(GTX) 등 4개 철도의 환승역 기능을 하게 될 대곡역도 이번 용역의 환승센터 개발 후보지에 올랐다” 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