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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처리 기본회화 통역서비스 다음달 1일부터

수원관광 통역비서 앱 통해 제공

안병춘 기자 | 기사입력 2016/08/30 [11:49]

민원처리 기본회화 통역서비스 다음달 1일부터

수원관광 통역비서 앱 통해 제공
안병춘 기자 | 입력 : 2016/08/30 [11:49]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민원처리에 불편을 겪는 외국인들을 위한 통역서비스를 ‘수원관광 통역비서’ 앱을 통해 9월 1일부터 제공한다.
 
지난 3월부터 제공하고 있는 ‘수원관광 통역비서’ 는 인사, 쇼핑 등 기본회화 뿐만 아니라 박물관, 미술관 이용안내, 경찰‧소방분야의 전문회화를 4개 언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통해 제공하는 통역 앱이다.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민원처리 통역 서비스는 시 시민봉사과, 각 구 종합민원과, 동 주민센터 등 담당공무원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15개 분야의 민원처리 방법을 105개의 문답형식으로 구성해 한번만 읽어봐도 민원처리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내용은 재외동포 국내거소 신고, 외국인 등록제도 안내, 체류지 변경, 인감 등록 등 국내 거주 시 필요한 민원처리방법과 실생활에 필요한 생활쓰레기 배출방법,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 외국인 지원센터 안내 등 외국인이 궁금해하는 민원처리방법 등이다.
 
기존 수원관광 통역비서 앱 이용자는 다음달 1일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앱을 설치하지 않은 시민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언어소통의 불편함으로 그동안 민원처리가 어려웠던 외국인에게 이번 서비스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고유명사 사전DB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수원관광 통역비서의 번역품질을 높여 외국인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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