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고양시, 저작권 침해 걱정 없는 '고양체' 글꼴 출시

박병준 기자 | 기사입력 2016/08/10 [10:08]

고양시, 저작권 침해 걱정 없는 '고양체' 글꼴 출시

박병준 기자 | 입력 : 2016/08/10 [10:08]

- 가독성 좋고 간결한 손글씨 글꼴과 귀여운 캐릭터 일러스트 딩벳(이미지 폰트) 제공

 
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 9일 카드뉴스 등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문서 작성 시 제목으로 사용하기 적합한 고양시 전용서체 ‘고양체’를 고양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공개했다.
 
‘고양체’는 고양시 직원들과 SNS 콘텐츠 개발을 위해 제작된 것을 이번에 공개한 것이다. 손으로 꾹꾹 눌러쓴 손글씨 모양의 서체로 가독성이 좋고 안정감 있으며 고양시 SNS의 친근한 이미지를 글꼴에 그대로 담았다.
 
특히 ‘고양체’의 가장 큰 특징은 고양시의 귀여운 마스코트 고양고양이 캐릭터 일러스트를 딩벳(Dingbat) 폰트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딩벳 폰트는 알파벳 또는 한글이 아닌 기호, 심볼, 아이콘 등 글꼴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간단한 이미지 폰트를 말한다.
 
ㅂ+한자키, ㄷ+한자키 등의 방법으로 특수기호를 입력해 ‘고양체’를 적용하면 고양고양이 일러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전문적인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이 아닌 일반적인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일러스트를 편집·활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글꼴을 개발하는 경우는 있지만 마스코트를 활용해 심볼을 구성한 사례는 고양시 전용서체인 ‘고양체’가 최초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고양체’는 공공저작물 공동이용에 따라 누구나 비상업적·상업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에 요구되는 특별한 절차는 없다.
 
고양시청 홈페이지(http://www.goyang.go.kr/kr/intro/sub03/09/) 고양체 메뉴에서 자유롭게 다운받을 수 있으며 딩벳 사용 및 다운로드 방법 등은 ‘고양체 사용방법’ 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