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 기능 진단을 통한 맞춤형 통합교육 지원

강광수 기자 | 기사입력 2016/05/03 [13:16]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문제행동 기능 진단을 통한 맞춤형 통합교육 지원

강광수 기자 | 입력 : 2016/05/03 [13:16]
2016학년도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수립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한구용)은 공격행동, 자해행동, 충동행동, 수업 방해 행동 등의 빈도가 높아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통합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응용행동분석을 통해 문제행동의 기능을 진단하여 원인에 따른 환경적·맥락적 변인 조정과 바람직한 대체 행동 교수 등의 맞춤형 행동지원을 제공하는 행동수정 방법이며, 이러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응용행동분석 전문가인 백석대학교 양문봉 교수, ADHD를 전문 진료하고 있는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현주 교수를 중심으로 안양시정신보건센터 조명선 사무국장, 안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 김주연 사무국장, 안양시청 무한돌봄센터 김정민 팀장, 안양해솔학교 오재용 교장, Wee센터 이은선 실장, 박용순 수리장애인종합복지관 학부모회장을 긍정적행동지원단으로 위촉하여 전문적인 지원 체제를 구축하였다. 

앞으로 긍정적 행동지원단은 문제행동의 기능적 진단을 통한 중재계획 수립, 중재지원, 교사 및 학부모 연수, 가족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중재효과 평가, DB구축 등 다양한 역할을 할 예정이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한구용 교육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통합학급의 구성원으로 동등하게 참여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의 개선도 필요하지만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앞으로 학교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 ”이라고 말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