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자신만의 삶의 철학으로 '있을 때 잘하자 !'

안양신문 | 기사입력 2016/03/15 [09:08]

자신만의 삶의 철학으로 '있을 때 잘하자 !'

안양신문 | 입력 : 2016/03/15 [09:08]

   
- 이태성 교수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인사조직 전공)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최고경영자과정
법무부 서울중앙지역연합회 법사랑위원
바른댓글실천연대 미래청소년위원장
카네기리더십 전문교수, 7H FT, 존 맥스웰 리더십 강사
내삶의 철학 실천본부 대표

누구나 태어나서 삶을 마감하기 전까지는 일을 하고 살아간다. 직장생활을 하든지, 자기 사업을 하든지 ~~ 그런 과정에서 변함없는 진리는 하나다. 절대 혼자서는 할수 없다는 것, 누군가와는 함께 교류하고 협조하며 살아야한다는 것이다. 그럴 때 필요한 자신만의 삶의 철학이 있다면 보다 나은 협조를 이끌어 낼수 있고 자신의 삶을 이끌어 갈수 있을 것이다.

내 인생을 즐겁게 사는 나만의 비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그 10가지 내용을 공유하며 시리즈로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철학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좋아하는 사람을 만든다.
잭 웰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가 없다.” 고 했다. 물론 성공이란 이유도 있지만 사람 속에서 살고 사람과 더불어 성장하고픈 바람에 여러 방면의 사람들을 사귀고 있다. 그저 천성적으로 사람을 좋아하는 탓이기도 하지만 어디에서든 누군가를 만났을 때 즐거울 수 있도록 내 사람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둘째, 타인의 성장을 돕는다.
사람을 좋아하기만 하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진정으로 그 사람의 성장을 도와준다면 좋지 않을까.. 존 맥스웰은 진정한 리더라면
첫째, ‘당신은 자신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둘째, ‘당신은 타인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이 두 가지 질문에 명확히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셋째, 봉사한다.
보통 봉사는 시간적, 금전적 여유가 있을 때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나의 철학은 봉사는 현 상황에서 나의 수준에 맞게 지속적, 규칙적으로 가까운 사람에게 먼저 최선을 다하고 범위를 넓혀 가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8남매의 다섯째이지만, 부모님을 제일 가까이 모셨고, 동생들에게 어려움이 있을 때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도와주었다. 내 가족부터 잘 이끌어야 사회가 안정이 되고, 국가도 안정될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동료직원과 함께 공부하는 학우들도~~
 

넷째, 하루 30분씩 나만의 시간을 갖는다.
파스칼은 “인간의 불행은 단 한 가지! 고요한 방에 들어 앉아 휴식할 줄 모르는 데서 비롯한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나는 오늘 무엇을 하며, 누구를 만났고, 어떤 좋은 점과 실수를 하였나 생각하며 반성하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내일의 계획을 수립하는 이 시간이 내 삶에 매우 유익한 시간이라 생각한다.
 

다섯째,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세상은 절대로 가만히 있지 않는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 그런 환경에 적응하고 리드하려면, 항상 새로운 정보 수집을 해야 한다. 그리고 바쁜 생활에 지치지 않고 삶의 활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스포츠와 취미생활도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적극적으로 시간을 활용한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 시시하게 살기에는 인생이 너무나 짧기 때문에 남는 시간에도 무언가를 하면서 보내는 것이 좋다. 양치질을 하면서 다리운동, 출근 시 걸어가면서 가방을 아령삼아 팔운동 등, .
 

일곱째, 잊을 것은 잊고, 기억할 것만 기억한다.
강의를 하다보면 열 번 중에 한두 번은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럴 때는 무척 속상하지만 이미 지난 일 걱정한다고 결과가 좋아지지 않는다. 안 좋은 것을 계속 생각해서 스트레스 받는다면 건강만 해치는 일이다. 반대로 성장과정과 은혜를 받은 일은 잊지 않고 꼭 기억하고 보답을 해야 한다.
 

여덟째, 기록하는 생활을 한다.
인류역사가 발전한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록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그렇다면 개인의 발전도 기록이라고 본다. 하루에 일어난 사실들을 꾸준하게 기록하자. 오늘 누구를 만났고, 어떤 느낌이 들었고, 내가 배울 점은, 내가 실수한 점은 등등. 상세하게 기록하다보면 나중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아홉째, 나만의 보물지도를 만든다.
화살도 과녁이 없는 목표를 명중시킬 수 없듯이, 자신만의 희망 플랜이 필요하다. 한 달 후, 1년 후, 3년 후 등 단기, 중기, 장기로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차근차근 수립하는 것이다.
 

열 번째, 건강관리를 생활화한다.
인생에서 필요한 것을 손꼽아 보면 일, 가족, 취미, 돈, 건강, 친구 5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5가지가 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 그것이 없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 그것은 건강이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꾸준히 운동하며 건강관리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내 삶의 철학대로 살아가다 보니 좋은 소식도 생겼다. 경제적인 봉사는 힘든 상황이지만 나의 재능을 기부하는 봉사활동으로 모범적인 철학을 가진 청소년선도봉사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법무부 장관상을 받았다.  첨부한 그림은 함께 봉사하는 선생님이 그려준 작품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
사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