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안양시, 유아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송미라 기자 | 기사입력 2015/11/20 [17:31]

안양시, 유아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송미라 기자 | 입력 : 2015/11/20 [17:31]

- 2015 유치원 교육과정 역량강화 연수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한구용)은 2015년 11월 20일(금) 15:30 대회의실에서 공․사립유치원 교원 120명을 대상으로 유아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2015 유치원 교육과정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16학년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대비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재구성과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중점을 두었다.

한구용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유치원 교사는 상위 수준의 교육과정을 교실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이끄는 교육과정의 결정자, 주체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번 연수를 통해 유아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에 대하여 교사 역할을 되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이 되기 바란다.”라고 하였다.

연수강사인 경인교육대학교 이경민 교수는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떤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교육설계도.”라고 정의하면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은 유아들이 놀이, 토의, 협력 등을 통하여 능동적인 지식을 탐구하며 자발성과 주도성이 중시되는 유아중심의 교육과정이어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A유치원 B교사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해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창의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에 대해 보다 더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향후에도 안양과천교육지원청에서는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연수 및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