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군포, 마을버스 운행현황 점검,평가

송미라 기자 | 기사입력 2015/10/12 [11:21]

군포, 마을버스 운행현황 점검,평가

송미라 기자 | 입력 : 2015/10/12 [11:21]

모범 운행 마을버스 찾는다

군포시가 지역 내를 운행하는 11개 노선의 마을버스 운행 실태와 교통법규 준수 현황 등을 일제히 조사, 가장 친절하고 안전한 마을버스를 선정한다.
 

이를 위해 시는 이달부터 올해 말까지 시민 모니터단 요원 운영, 설문 조사, 운수업체 지도점검을 병행해 마을버스들이 배차간격을 준수하는지 또는 과속․난폭운전을 하지 않는지 등을 상세히 점검할 계획이다.
 

주요 측정 항목은 교통약자 배려도, 급출발 횟수, 운행 중 핸드폰 사용 여부, 정류장 안내방송 적정성, 신호위반 여부 등이다. 운수업체 지도점검은 담당 공무원이 직접 각 운수업체를 찾아가 사무실 현장 시설상태와 안전교육 준수 여부를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운전자를 위한 복지제도와 근무환경도 향상돼야 마을버스 운행질서와 수준이 개선될 수 있다는 판단에 근거한 것이다. 한편 시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120콜센터, 민원 전화,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사항을 모두 종합해 점수를 차등 배점할 예정이다.
 

‘마을버스 운행질서 공표제’ 시행에 따른 이번 조사 내용을 더 상세히 알기 원하거나, 마을버스 운행과 관련된 신고 또는 건의 사항 등이 있으면 시 교통과에 전화하면 된다.
 

조남 교통과장은 “운행 평가를 종합해 문제가 있는 운수업체는 수시로 개선을 유도하고, 우수한 업체는 내년 1월 중 표창해 모범․선도 대상으로 삼을 것”이라며 “시민이 마을버스를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조사에 많은 관심과 협조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