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경기도교육청, 단 한 명의 아이도 건강하게 키우는 '2015년 보건교육기본계획'

성교육 의무적 실시, 학생건강관리 철저

고영현 기자 | 기사입력 2015/02/24 [15:02]

경기도교육청, 단 한 명의 아이도 건강하게 키우는 '2015년 보건교육기본계획'

성교육 의무적 실시, 학생건강관리 철저
고영현 기자 | 입력 : 2015/02/24 [15:02]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학생들의 건강생활 습관화를 위해 ‘2015년 보건교육 및 학생건강관리 기본계획’ 수립하여 추진한다.

학교 내에서는 존중과 배려의 공간 “꿈의 보건실”을 만들고, 도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의 건강과 꿈을 실현할 “건강한 학교”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국고 보조금을 유치하여 폐교를 활용한 금연학교를 운영하여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를 만들고, 모든 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한 금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학교현장에서는 본 기본계획에 의해 체계적인 보건교육 및 학생건강관리 프로그램 등을 실시한다.
 

최소 1개학년에서 17차시 이상 보건교육 실시

학년별 15차시 이상(성폭력예방교육 3시간 포함) 성교육 의무적으로 실시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보건교과를 운영하고 초등학교에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최소 1개 학년에서 17차시 이상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중학교에서는 1개 학년을 교과(군) 선택과목,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에 17차시 이상 지속적으로 지도하며 고등학교에서는 1개 학년에서는 교과(군) 선택과목(교양교과군),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한다. 

성교육은 학년별 15차시 이상(성폭력예방교육 3시간 포함) 의무적으로 실시한다. 내실 있는 성교육을 위해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도교육청에서 학교 성교육 표준안 및 표준안에 따른 성교육 모형과 자료를 개발하였다.

2015년에는 개발한 표준안과 자료를 기본으로 모든 학교에서는 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체계적인 보건교육실시를 위해 모든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속에 보건교육을 계획하여 보건교육 내에서 성교육, 흡연음주 및 약물오남용예방교육, 심폐소생술 교육을 내실 있게 실시하게 된다.

학생 건강관리로 사고예방 및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함 
학생 건강관리의 내용으로는 교내 감염병 예방교육, 학생 흡연 음주 약물예방교육, 응급환자 및 요보호 학생관리, 학생건강검사 실시, 학생 심폐소생술교육으로 구성되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장은 신입생 입학한 날로부터 90일 이내 예방 접종 완료 여부를 검사하여 건강기록부에 기록한다. 또한 학교에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보건소 등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협의체를 구성하고 감염병 발생시 NEIS보고를 철저히 한다. 

1군 감염병 및 홍역, 결핵, 유행성이하선염이 발생(의심, 확진모두 포함) 시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고, 교육청에 유선 및 전자문서로 보고하게 된다.  기숙사 운영학교는 입소학생이 보건소를 통해 무료 결핵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흡연음주 약물오남용예방교육으로는 학교는 운동장 포함 모두 금연구역으로 지정 운영하므로, 교직원, 학생, 외부인 모두 학교에서는 흡연이 금지되며, 위반시 법령에 따라 처리 된다.

학교에는 흡연실을 별도 운영하지 않으며, 교직원들이 교내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교직원 및 외부인의 흡연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보건실의 약품관리를 철저히 하여 약물오남용의 예방을 방지하도록 하였으며, 특히 ‘건강 찾고 꿈을 키울 수 있는 금연 건강 힐링 학교’를 도교육청 차원에서 마련하여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이 철저히 제공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응급환자 및 요보호학생 관리로는 교내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보호해야할 학생을 파악하고 건강 상담 및 관리를 통해 건강상 보호를 필요한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응급체계를 구축하여 응급상황시 적절한 응급처치가 제공되어 건강한 학교가 되도록 하였다.

특히 학년 초 건강실태를 조사하여 보건실 이용 및 후송 등 학생들을 치료하고 보호하는데 학교에서는 건강정보이용 동의서를 받고 학생들의 개인정보보호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였다.

학생 건강검사는 건강검진 실시 후 건강상담 및 질병의 예방조치가 필요한 학생에게는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경기도교육청에서 학생건강표준지표를 개발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학생 심폐소생술 교육으로는 초등학생 6학년, 중2, 고1학년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을 포함한 심폐소생술이 교육될 수 있도록 하였다.


기본계획 등은 홈페이지에 안내
보건교육 및 학생건강 추진 기본계획은 경기도교육청 체육건강과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본 계획이행에 따라 학교에서는 영역별 결과를 보고하게 되며, 교육청에서는 학교에서 잘 추진할 수 있도록 지도점검 및 지원을 연간 실시하게 된다. 

경기도교육청 체육건강과 관계자는 “계획도 중요하지만 학교현장에서 잘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지속적인 지원과 모니터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