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경기도의회 복지위, 양평군치매안심센터 등 현장방문 실시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복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고 제도적 ‧ 재정적 지원책을 모색하겠다”

정태권 기자 | 기사입력 2023/07/13 [18:30]

경기도의회 복지위, 양평군치매안심센터 등 현장방문 실시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복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고 제도적 ‧ 재정적 지원책을 모색하겠다”
정태권 기자 | 입력 : 2023/07/13 [18:30]
경기도의회 복지위, 양평군치매안심센터 등 현장방문 실시
“현장의 실태와 살아있는 의견에 기반한 정책이 집행과정에서 실효성과 파급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종현, 더불어민주당, 수원7)는 12일 양평군치매안심센터(센터장 안유석)와 사회복지법인 창인원(대표 이경학), 단월면사무소를 방문해 노인 및 장애인복지 등 현장 실태를 파악하고, 도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평군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환자와 가족의 정신적 · 육체적 · 경제적 부담 경감, 치매 유병률 및 중증 치매 환자 비율감소를 통한 치매와 관련된 사회적 비용 경감의 중요성, 경도인지장애 인지강화 프로그램 개선, 모든 도민에게 차별없는 치매 예방 서비스 실시, 치매안심센터 종사자 처우개선 향상 등이 중요하게 논의됐다. 
 
양평군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예방에서부터 조기 발견 및 치료, 재활, 진행단계별 적정관리 등을 포괄하는 「치매통합관리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시설은 상담실 및 접견실, 치매가족카페, 쉼터프로그램실, 치매도서관 등이 있다.
 
사회복지법인 창인원에서는 장애인 당사자 의사에 기반한 사업 추진, 생애주기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의 체계적 제공, 시설 거주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장애인의 인권 존중 및 자립 지원, 경기도 장애인시설 발전 및 탈시설 문제에 대한 고민과 방향설정, 특수학교에 대한 안정적인 예산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사회복지법인 창인원은 창인요양원(중증장애인 거주시설), 창인재활원(지적장애인 거주시설), 창인홈(중증장애인 거주시설), 창인직업재활시설(장애인보호작업장) 등 장애인복지시설을 운영 중이다. 
 
단월면사무소에서는 이장협의회와 정담회를 열고, 단월 초중고 직원용 다세대주택 건립, 관광사업육성 필요성, 마을 경로당 기능 강화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소통했다. 단월면사무소 정담회는 면 단위에서 도민들과 보건복지 현안에 대해 소통하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참석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최종현 위원장은 “이번 현장방문을 통해 노인 및 장애인복지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도민들과 관계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복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고 제도적 ‧ 재정적 지원책을 모색하겠다” 고 덧붙였다. 
 
보건복지위원회 현장방문에는 최종현 보건복지위원장, 김재훈 ‧ 김동규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김미숙 ‧ 이제영 ‧ 박재용 ‧ 황세주 의원, 보건복지위원회 전문위원실 직원 등이 참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