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화성시, 2023년 스마트 미래도시 핵심과제 ChatGPT 활용해 스마트 행정 추진

김용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3/17 [09:21]

화성시, 2023년 스마트 미래도시 핵심과제 ChatGPT 활용해 스마트 행정 추진

김용환 기자 | 입력 : 2023/03/17 [09:21]
화성시는 16일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 브리핑을 통해 2023년 스마트 미래도시 핵심과제로 ChatGPT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인터넷 시대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가입자를 모으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데이터 학습을 통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는 인공지능이다. 
 
시는 시정브리핑을 통해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서비스인 ChatGPT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을 선도하기 위한 4대 중점과제 ▲행정정보 외국어 지원 ▲연구용역 보고서 요약 및 활용 ▲ChatGPT 현장 활용 TF팀 구성 ▲전 직원 대상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화성시는 5만여 명의 외국인이 거주 중이다. ChatGPT 요약과 번역 기능을 활용한다면 외국인의 행정 서비스 안내가 가능해진다.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행정정보를 해당 외국인에 맞는 다양한 언어로 제공함으로써 화성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정보접근성을 높이는 사업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 상위 거주 국가를 우선 순위에 두고 전달 사항을 요약하여 행정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검토 시간을 단축하고, 정책 설계의 고도화와 정교화를 확보한다고 밝혔다. 시는 ChatGPT의 문서 인식 기능을 통해 방대한 연구용역 보고서에서 핵심 내용을 추출해 정책 설계 과정에 적용할 계획이다. 연구용역보고서의 핵심 내용을 부서 간 공유할 수 있도록 연구용역보고서 요약본을 작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화성시는 현장 실무자를 중심으로 ChatGPT를 활용한 TF팀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활용 교육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ChatGPT 활용 TF팀을 중심으로 분야별 활용도를 높여 기술 변화에 선제적 대응 하고, 실무 교육과 월별 관리자 및 실무자 대상 문의 교육, 별도의 대면 교육을 동반한 현장별 소규모 교육을 통해 전 직원이 관리에 ChatGPT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승호 기획조정실장은 “기술 발전에 따른 행정은 새로운 변화를 맞이 할 것이다. ChatGPT와 같이 혁신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공격적으로 행정에 도입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쓸 것”이라며 “직원들이 AI기술에 익숙해지고, 활용 역량을 강화하여 행정의 신속성과 전문성을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