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가을산행! 내 몸 상태부터 확인하자

송미라 기자 | 기사입력 2014/11/21 [12:01]

가을산행! 내 몸 상태부터 확인하자

송미라 기자 | 입력 : 2014/11/21 [12:01]

겨울을 재촉하는 요즘 산을 찾는 인구가 부쩍 늘었다.

요즘은 다른 계절에 비해 산행 인구가 많은 만큼 그에 따른 산악사고도 평소 2배 넘게 발생하고 있다.

안양시는 관악산, 삼성산, 수리산 이렇게 크게 3개 산으로 둘러 싸여 있다.

매년 산악사고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런 저런 사고가 많이 있지만 조금만 조심하고 신경을 쓴다면 사고방지를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 가운데 준비 부족 등으로 인한 각종 산악안전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자칫 사망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먼저 안전한 가을철 산행을 위해 내 몸 상태부터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스트레칭 등 준비운동으로 몸을 충분하게 풀어준 다음에 산행을 시작하여야 하고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하여야 할 것 이며 부주의와 음주산행은 절대 없어야 겠다.
 

또한 자신의 체력에 맞게 산행을 계획하고 실행 하는 것이 중요하며 주변의 경치에 심취한 나머지 발을 헛디뎌 추락하여 다리가 골절되거나 자신의 체력을 과신하고 무리하다가 탈진하여 추락하는 경우도 있을수 있다.

 안양소방서에서는 봄과 가을철 토일요일이나 공휴일에 관악산 등산로 입구 등 주요 산악 등산로 에 구급대원과 의용 소방대원으로 구성한 ‘등산목 안전지킴이’를 배치하여 휴일 산을 찾은 등산객의 안전을 살피고 사고가 많은 지역을 순찰하는 등 만약의 산악 사고를 대비하고 있다.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 지병이 있는 분들이나 건강이 안 좋은신 분들의 등산 전 후 활력징후(혈압,맥박,호흡,체온,혈당)를 측정하여 위험에 빠지는 것을 미리 방지하여 큰 사고를 예방하는데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여 위험한 순간에 신속히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산행을 하는 중간중간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하여 탈수현상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한 예방법 중에 하나이다.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산행을 해야지 건강을 해치는 산행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겠다.
 

올 산행은 안전사고 없는 즐거운 산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
논단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