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부천시, ‘시민의 소리’ 한눈에 본다

송미라 기자 | 기사입력 2014/11/11 [10:25]

부천시, ‘시민의 소리’ 한눈에 본다

송미라 기자 | 입력 : 2014/11/11 [10:25]


- 빅데이터 분석 통해 유형별, 지역별, 연령별 자료 및 처리방법 등 제공

부천시는 시민의 숨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과학적·선제적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민불편사항 분석 서비스’를 지난 9월부터 운영중이다.
 

정부3.0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시민불편사항 분석 서비스’는 민원, 제안, 트위터, 콜센터 전화, 현장방문 등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하게 유입되는 시민의 소리 빅데이터 15종을 통합·분석하여 사용자 요구에 맞게 기간별, 지역별, 유형별, 성별, 연령별로 의미 있는 자료를 도출·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특히 분기별 관심이 높은 시민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이슈 민원으로 선정하여 이에 대한 처리 방법 등 안내정보를 제공하고, 민원 발생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항은 행정 내·외부에 민원예보를 실시한다.
 

시는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의 통합·융합에 의한 자료 활용의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한다.
 

‘시민불편사항 분석 서비스’는 시민불편사항 분석 시스템 홈페이지( http://vobc.bucheon.go.kr)에서 상시 서비스 되고 있으며, 부천시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부천시 김종섭 정보통신과장은 “그동안 건별 처리하는데 그쳤던 시민들의 의견을 의미 있는 자료로 만들어 공개하고 행정에 반영함으로써 과학적이고 적극적인 열린 행정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운영 중 발생하는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