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광명시, 마을공동체 활동사례 발표회 개최

2017년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한 16개 마을 활동사례 발표

김용환 기자 | 기사입력 2017/12/24 [10:43]

광명시, 마을공동체 활동사례 발표회 개최

2017년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한 16개 마을 활동사례 발표
김용환 기자 | 입력 : 2017/12/24 [10:43]


- 마을사업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고 주민참여 확대 계기 마련

 

[광명=김용환 기자]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22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2017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활동사례 발표회-더불어 사는 마을공동체 꿈꾸다’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공모사업에 선정된 16개 공동체조직과 일반주민, 마을활동가 그리고 마을공동체위원회 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주민이 직접 기획한 동영상, 공연, 체험 등이 진행됐다.

 

발표는 광명동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함께 반찬을 만들고 이웃과 나눔으로 관계성을 회복하는데 앞장 선 따눔chef, 지구온난화 방지와 도시 숲을 만들기 위해 편백나무를 식재한 자연보호중앙연맹광명시협의회, 하안4동 주민들이 모여 보따리 나누기 공간을 마련하고 물품기부와 나눔을 실천한 행복마을지기 등 11개 팀이 마을공동체 사업을 진행하면서 겪었던 어려운 점과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 보람, 이웃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과정 등의 활동사례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또 어울마루센터의 다문화‧비다문화가정 아이들의 가야금합주와 경력단절여성들이 책놀이를 통해 익힌 이야기극으로 기획‧제작한 마음의 극장 등의 공연이 이어졌다.

 

이와 함께 마을공동체 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들과 함께 한 하트퍼즐 주머니 만들기, 광명여행 보드게임, 북한음식 등 다양한 체험과 작품전시도 진행됐다.

 

발표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지역 주민들이 서로 함께 활동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나누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이웃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며, 지역사회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어 의미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더불어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드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