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시장 이필운)가 지난 3일 동안(5·7·8일) 4급과 5급 간부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민원해결능력 강화를 위한‘OK소통 리더십 교육’을 실시했다. 안양창조경제융합센터에서 열린 이번 교육은 민원인과의 갈등을 슬기롭게 해결하고 동시에 우호적 관계를 유지함은 물론, 긍정적이고도 유연한 대응능력을 배양하는 자리로 마련돼 세 번에 나눠 진행됐다. 초빙강사 송종용 PSI컨설팅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센터소장은 갈등해결을 위한 다섯가지 원칙으로 존중, 대화와 경청, 신뢰, 협력, 일관성 등을 들었다. 또한 Worst 민원응대 상황과 4가지 스타일로 민원유형을 분류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 소장은 특히 모든 요구의 이면에는 욕구가 있다며, 민원인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성적 공감과 감성적 공감, 설득을 위한 4가지 팁 등 효과적 민원응대법도 곁들였다. 교육에 참석한 한 공무원은 업무처리 과정에서 부닥칠 수 있는 민원을 슬기롭게 대처하는데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긍정의 힘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능력배양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