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평택시, '청소년차세대위원 워크샵' 개최

청소년 의견을 모아 정책 제안! 어렵지만 자신 있어요!

안병춘 기자 | 기사입력 2016/06/07 [13:44]

평택시, '청소년차세대위원 워크샵' 개최

청소년 의견을 모아 정책 제안! 어렵지만 자신 있어요!
안병춘 기자 | 입력 : 2016/06/07 [13:44]


평택시청소년차세대위원 워크샵서 평가와 향후 방향 설정

지자체 청소년 정책에 대한 평가 및 정책제안, 의견수렴의 역할을 수행하는 평택시청소년차세대위원회(위원장 김소영 (현화고 2))가 6/4~5 1박2일로 자체 위원 워크샵을 갖고, 평가와 향후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등 향후 활동에 대한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차세대위원회는 무봉산청소년수련원에서 개최한 이날 워크샵에서 먼저 ‘평화소통공동체 교육’을 통해 평택교육연대 소속 지도자 4명과 함께 나로부터 시작해서 주위를 민감하고 예민하게 살펴보고, 배려하는 마음자세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청소년들의 의견을 잘 청취하고, 모아서 청소년 정책을 제안하는 차세대위원의 고유 역할을 생각할 때 더욱 소중한 교육이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같은 날 개최된 ‘청소년문화센터 자치조직 연합 워크샵’에서 함께 장기자랑과 준비된 게임 등을 함께 하며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이후 본격적인 평가 시간에는 지난 주 개최된 ‘청소년진로진학박람회’ 모니터링과 설문조사 활동에 대한 평가가 이어졌다.  ‘축제 현장에서 진지한 대화나 제안을 듣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설문 문항이 너무 어려웠다’, ‘향후 설문조사는 따로 학교에서 하는 것도 좋겠다’ 등의 의견과 함께 ‘여러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또래 청소년들의 마음속 의견을 이끌어 내는 것이 참 어려웠다’는 의견과 함께 향후 진행될 활동에서는 보다 대상 청소년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여 문장 하나하나 질문 하나하나에 집중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이어진 2017년 하반기 사업 계획으로는 ‘평택 리더와의 만남’을 8월 말에 개최하여 평택시장, 시의장 등 평택을 이끌어 가는 리더들과의 만남을 통해 청소년들의 의견도 전달하고, 정책 방향도 제시하는 등의 활동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11월 초에 개최되는 ‘청소년 정책 제안 프리젠테이션 발표대회’에서는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 또는 관람할 수 있도록 홍보와 참여 독려에 힘을 모으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타지역 차세대위원들과의 교류활동도 꼭 추진하겠다고 했다.

차세대위원회 김소영 위원장(현화고 2)은 ‘여러 위원들이 실제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생각들을 하게 되어 앞으로의 활동이 더 기대된다’ 며  ‘하반기 활동에서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실제 평택의 청소년 정책에 반영하는 과정에 집중 하겠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는 포부를 밝혔다. 

활동을 통해 생각의 폭과 깊이가 커가는 청소년 차세대위원들의 하반기 활동을 기대해 본다.
 

차세대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과 평택시 설치운영 조례에 근거하여 설립된 청소년 참여자치기구로 청소년 활동을 활성화하여 청소년들을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 및 사업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토록 함으로써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 및 권익증진에 도모하며 인식을 새롭게 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현재 3개 분과 (진로, 정책제안, 공익기부)로 편성하여 운영 중에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