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 19일, ‘4분기 학사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표 - 연구 내용은 사계절방학 적용 현황, 교육공동체 만족도 조사, 4분기 학사제 적용 방안 등 - 연구 결과는 해외사례, 지역교육청・학교・교육공동체 설문조사 및 심층 면접 분석 - 결론으로 사계절방학의 정착 방안과 효율적인 사분기 학사제의 운영 방향 제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월 19일‘4분기 학사제 적용방안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사계절방학 실시에 따른 4분기 학사제 운영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적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 내용은 선행 연구와 해외 사례의 분석, 사계절방학 적용 현황 및 교육공동체의 만족도 조사, 4분기 학사제 적용 방안의 제시 등이다. 연구를 위해 지난 해 9월부터 12월까지 문헌 연구, 집단 심층 면접(FGI), 해외사례 조사, 전문가 협의회, 연구 협의회 등을 실시하였으며, 비롯하여 초・중・고 1천 5백여 학교와 학생・학부모・교사 2만 8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연구 결과는 해외사례 조사, 지역교육청과 학교, 교사・학생・학부모 설문조사와 심층 면접을 바탕으로 분석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국의 학기제 운영은 2학기~ 4학기로 다양했으며, 방학 중 프로그램은 학교, 지역사회 단체, 지역사회 문화시설 등과 연계한 캠프, 문화체험, 취미활동, 보충학습 등을 운영하고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자녀의 방학과 부모의 휴가를 연계한 가족 단위 여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프랑스는 국가가 저소득층 부모에게 휴가 바우처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교육지원청의 조사 결과 사계절방학 운영의 문제점으로는 학교 특별 프로그램 예산 부족, 중식지원, 학생 안전 관리, 생활 지도, 학생 참여율의 저조 등을 들었고, 해결방안으로는 학교 특별 프로그램 예산 확충, 지역별, 학교급별 사계절방학 기간 및 시기 조정, 지역사회의 학생 놀이 및 체험 문화 시설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설문조사 결과 2015년 사계절방학을 실시한 도내 초・중・고교는 93.2%였으며, 실시 기간은 모든 학교 급에서 공휴일과 이어지는 학교장 재량휴업일‘2일’이 가장 많았다. 재량휴업일은 채택한 방식은‘징검다리 연휴’와‘명절전후’가 많았고, 특별 프로그램은 초등학교의 경우‘보육’중심이었고,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는‘독서’로 나타났다. 교사 설문조사 결과 사계절방학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초등은 체험학습을 들었으나 중등은 교과학습의 보충을 우선으로 꼽았고, 학교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교육과정의 질 관리와 교육과정편성의 다양화에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 많았다. 또한, 2학기 학사제의 비효율적 구조와 학기말의 파행적인 학사운영을 들면서 개선 방안으로 정기적인 봄방학과 가을방학 도입을 요구했다. 학생 설문조사 결과 사계절방학을 가족과 함께 시간, 휴식, 체험학습 등의 순으로 활용했으며,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참여는 낮게 나타났다. 또한, 사계절방학 기간은‘2주일’을 희망했으며, 만족도는‘매우 높다’에 초, 중, 고 순이었다. 설문조사 결과 학부모들은 적절한 사계절방학 기간은 ‘1주일’이 라고 답했으며, 시기는 학교의 자율에 맡기되 같은 지역 내의 초・중・고가 일치하기를 희망했다. 한편, 학부모 휴가 기간과 학생의 방학기간이 맞지 않아 사교육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와 체험활동에 따른 비용 부담을 어려움으로 꼽았다. 결론으로는 사계절방학의 정착 방안과 효율적인 4분기 학사제의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연구 결과 매학기 16주 정도의 수업은 학생의 집중도를 떨어뜨려 창의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적합하지 않으므로 현행 1학기를 2분기로 나누고, 수업일수를 가능한 한 균등하게 배분하여 학습 부담을 분산함으로써 실질적으로는 4분기 학사제 도입 효과를 도모한다. 효율적인 4분기 학사제의 정착을 위해 모든 학사일정을 겨울방학 전에 종료하고, 2월 학기 출석일을 폐지하며, 학교 간 방학기간이 다른 경우 가족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지역별 학사 일정을 조정 하여 운영한다. 4분기 학사제에 따라 1월 중순에 졸업하게 될 경우 졸업생의 신분이 불명확한 기간이 늘어나게 되므로 교육부 또는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상급학교로 진학하는 2월말까지 재학생으로 간주하고 지도 와 관리 규정을 마련한다. 맞벌이나 저소득층 가정 등의 자녀들은 계절방학 중에 방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방학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며, 학부모들이 학생들과 함께 계절방학을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1년 학사 일정은 물론 학생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안내와 모범사례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경기도교육청 이상욱 교육과정정책과장은 “학사 운영을 4분기로 나누어 실시함으로써 학습과 휴식의 균형을 이룰 수 있고, 사계절 방학을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 활동하거나 풍부한 독서활동으로 인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연구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고 개선하여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하는 4분기 학사제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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