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제2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교육종단연구”자료 활용 20편 논문 발표

김대영 기자 | 기사입력 2015/12/11 [10:27]

제2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교육종단연구”자료 활용 20편 논문 발표
김대영 기자 | 입력 : 2015/12/11 [10:27]
- 12.(토) 오후 1시,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개최
- 경기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자료를 활용한 총 20편의 논문 발표

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한복)은 오는 12일(토) 오후 1시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제2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경기교육종단연구(GEPS)는 경기도 내 초ㆍ중ㆍ고 학생들의 발달 상황을 매년 추적 조사하기 위해 2012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사이다.

이번 행사는 “경기교육종단연구”자료를 활용하여 경기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정책의 효과와 교육 현황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경기도 교원뿐 아니라 대학 및 연구기관의 교수와 대학원생 등 일반 연구자도 참여하며, 경기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수집 자료를 활용한 ‘혁신학교, 학교/정책, 학업성취, 비행’ 등의 주제에 대하여 총 20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경기도 초ㆍ중ㆍ고 교원으로 이루어진 연구자의 논문에 대해서는 심사를 통해 최우수 논문과 우수 논문을 시상한다. 최우수 논문은 임혜정(신원중학교 교사)의 “경기도 중학생의 수학수업태도 영향요인들 간 구조적 관계분석: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차이”, 우수 논문은 이승호(곤지암초등학교 교사), 양민석(소래초등학교 교사), 한송이(증포초등학교 교사)의 “학교 안 교사학습공동체가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선정되었다.

경기도교육연구원 이한복 원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혁신학교, 학교/정책, 학업성취 등 교육 분야의 주요한 쟁점을 논의하는 장으로 여기서 발표되고 논의된 결과들은 앞으로 경기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라면서, “더욱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