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부천아트밸리 운영 5년째, 운영 만족도 ‘높아’

김재천 기자 | 기사입력 2015/11/16 [11:36]

부천아트밸리 운영 5년째, 운영 만족도 ‘높아’

김재천 기자 | 입력 : 2015/11/16 [11:36]


- 65개교 73개 프로그램 시작→초․중․고 전체 120개교, 213개 프로그램 확대
- 지난달 부천아트밸리 발표회 개최…그동안 갈고 닦은 솜씨 뽐내

문화특별시 부천시만의 특색사업으로 시작했던 어린이․청소년 대상 감성교육, 예술교육프로그램인 ‘아트밸리’ 사업이 올해로 운영 5년째를 맞았다. 부천아트밸리 운영 만족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부천아트밸리, 학생, 학부모, 교사의 평균 만족도 94.24%로 꾸준히 상승
2011년 65개교 73개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부천아트밸리사업은 현재 초등학교, 중학교에 이어 고등학교 전체로 120개 학교로 확대됐다. 프로그램도 어린이, 청소년들의 기호와 재능을 고려해 213개의 프로그램으로 다양해졌다.

지난 9월 21일부터 10월 2일까지 참여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을 대상으로 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94.24%가 부천아트밸리 운영에 만족한다는 높은 반응을 보였다. 지난해 대비 만족도가 1.98% 상승한 수치이다.
 

부천아트밸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한 문화예술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외에도 사교육비를 절감, 문화예술 감수성 향상, 공교육 활성화 등의 이유로 만족한다고 밝혔다.
 

부천아트밸리는 그동안 부천시가 꾸준히 육성하고, 잘 축적해온 수준 높은 만화․영화․음악을 중심으로 형성된 문화적 자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에 아트밸리 강사는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부천필코러스, 한국 만화가, 예총소속 예술인 등 부천의 문화예술 인적자원이 맡고 있다.
 

부천형 예술특화교육 결실의 한마당 펼쳐져
지난달 28일부터 11월 3일까지 시민회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창의의 날개 달고 비상하는 부천문화예술교육’이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아트밸리 발표회’가 열렸다. 이번 발표회는 공연마당, 전시마당, 테마마당으로 구성되어 5천여명의 시민, 학생들이 참여했다.
 

부천시민회관에서 진행된 공연마당은 기악, 국악, 사물놀이, 밴드, 무용 등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공연이 펼쳐졌다. 창영초 관악부 Mambo No.5의 축하공연으로 시작된 공연마당은 이틀에 걸쳐 1부에서 4부까지 나누어 진행됐다.
 

또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는 각 학교에서 진행된 부천아트밸리의 미술 분야 즉 만화, 애니메이션, 회화, 사진, 영화, 도예 등의 활동과 아트밸리 사업에 대한 성과를 전시 홍보하여 많은 시민과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부천아트밸리 성과 나타나
부천아트밸리사업은 지난 2012년 중앙부처인 행정자치부주관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공모에서 으뜸행정수상기관으로 선정된 이후에도 각종 다양한 콘테스트에서 수상을 하면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아트밸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창영초등학교 관악부가 춘천전국관악경연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창단한지 2년밖에 안됐으나, 방과 후는 물론 토요일도 쉬지 않고 열심히 연습해온 결과, 그 실력을 당당히 전국대회에서 인정받았다.
 

2015년 올해 부천혜림학교는 전국지적장애인합창대회에서 작년에 이어 2년 연속장려상을 수상했으며, 부천여중이 경기도 청소년 예술제 우수상, 부천덕산초는 동강국제사진제 우수상 등 다양한 문화예술분야에서 22개교 총 30건(전국 5건, 경기도 5건, 부천 관내 18건, 기타 2건)을 수상하는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다.


부천시는 예체능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과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어느 시보다 먼저 부천아트밸리를 비롯한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수영교실 등의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또 많은 청소년들이 본인에게 맞는 적성과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부천씨앗길센터 등 운영, 문화예술을 접목한 청소년 진로직업프로그램들도 학생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부천아트밸리가 이제는 청소년을 넘어 성인, 실버 등 다양한 계층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아이들의 감성지수를 높이는 예술특기교육 부천아트밸리, 이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감성교육의 모델이 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