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3개 구청 폐지를 전제로 한 부천시행정체제 개편을 위해 지난 6월부터 한국지방행정연구원(책임연구원 금창호)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10월초 까지 수행했다.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행정복지센터의 정책분석 △부천시의 도입 필요성 △시민, 공무원, 의원 등 인식조사 △행정복지센터 설치 대안설계 △행정복지센터 후속정비 방안 △행정복지센터 비용추계 등 용역 과제 수행내용에 대한 최종보고와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금창호 책임연구원은 그동안의 연구 성과로 행정복지센터 구역 획정, 청사확보, 기능배분, 조직편성에 대한 대안설계, 그리고 행정복지센터 설치비용 추정, 기존동과의 관계설정 등을 최종보고에서 발표하였다. 행정복지센터 구역획정 판단기준은 정책준수, 지역형평, 자연지리, 생활편의, 지역정체성 등 5가지 기준을 적용하여 36개동을 2∼5개동씩 10개의 권역으로 묶어 권역별로 중심이 되는 동에 행정복지센터를 두도록 하였다. 청사확보 판단기준은 비용경제성, 접근편의성, 균형발전성을 기준으로 부천시의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현재 사용 중인 청사를 리모델링 또는 일부 증축하거나 입주시설의 이전과 프로그램 축소를 통해 비용을 최소화했다. 기능배분 판단기준으로는 정책기능과 집행기능을 1차 판단기준으로 하여 시 본청과 행정복지센터로 배분하고 수행 적합성과 특이성을 2차, 3차 판단기준으로 하여 행정복지센터에 현장행정 및 복지․안전기능이 강화되도록 검토되었다. 또한 행정복지센터와 기존동과의 역할 및 관계는 수평적 지원․협력 관계로서 각자의 책임과 역할을 수행토록 하여, 일반동에서 단독 처리하기 어려운 문제 등에 대해 행정복지센터에 지원을 요청하고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일반동의 협력을 받아 해당권역 내 다양한 민원해결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향후 일반동의 역할방향으로 중앙정부의 제도적 보완을 거쳐 행정기능은 행정복지센터로 통합하고 주민자치기능은 강화시켜 존치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오병권 부시장은 “시민에게 좀 더 편리하고 좀 더 좋아지게 하는 것이 이번 행정체제 개편 방향”이라고 강조하고 “시민적 관점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우려하는 부분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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