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뷰

고양시의회, 2017년도 청소년 의회체험교실 개최

박병준 기자 | 기사입력 2017/03/30 [10:46]

고양시의회, 2017년도 청소년 의회체험교실 개최

박병준 기자 | 입력 : 2017/03/30 [10:46]

고양시의회, 2017 청소년의회체험교실 개최
[고양=박병준 기자] 고양시의회(의장 소영환)는 지난 3월 29일 본의회장에서 초등학생 41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7년 고양시의회 청소년 의회체험교실’을 개최했다.
 

  금년부터 의회체험교실은 학교단위로 신청을 받아 실시하며 글로벌시대에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이 민주적 의사절차 등을 직접 체험하고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을 배우면서 올바른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의식함양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올해 첫 번째로 양일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행사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입교식을 하고 의사보고, 안건처리 및 표결 등 의회의 회기활동과 같이 진행했으며, 특히 학생들은 ‘학생과 영양사가 함께 만드는 급식식단’과 ‘학교 내 매점 설치’ 안건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을 팽팽하게 나누며 표결로서 결정하고, 「학교 도서관 야간개장에 대한 건의안」, 「고장난 신호등, 자전거 거치대 고치기에 대한 건의안」, 「길거리 쓰레기통 설치화에 대한 건의안」, 「지하철 확충에 대한 건의안」 등 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청소년 관심사에 관해 자유발언을 펼치며 의회체험을 즐거워했다.
 

  이영훈 의회운영위원장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우리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하면서 고양시와 대한민국을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 줄 것을 강조하고, 의회체험교실을 통해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올바른 민주주의를 깨닫는 소중한 시간이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양시의회는 관내 초·중·고교 학생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소개하고 토론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청소년 의회체험교실’ 이외에도 ‘청소년 의회 견학’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고양시의회 견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고양시의회 홈페이지에서 ‘청소년 의회 견학신청’ 게시판에 접수하면 시의회 담당자와 일정을 협의하여 견학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고양시 3개구 보건소, 2023년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평가 ‘3관왕’ 달성
1/2